Speakers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구글플러스로 퍼가기페이스북으로 퍼가기트위터로 퍼가기
차윤경
차윤경
Yun-Kyung Cha

한국다문화교육학회 학회장
Chairman, the Korean Association for Multicultural Education, Korea
더보기(more)
일시
2014.5.29.목,10:30 ~ 11:10
주제
다문화사회에서의 평등과 정의를 위한 교육
내용
지구화의 급속한 진행과 더불어 사회의 다문화화는 세계적인 추세가 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세계 각국에서 다문화 사회의 구성 및 운영 원리의 하나로 다문화주의에 대한 관심 역시 증대되고 있다. 다문화주의는 때로는 다양한 인종과 사회문화적 소수집단을 통합하여 국민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핵심 이념이나 공공 정책의 가이드라인으로 채택되기도 하고, 때로는 다양한 생활양식과 문화상품을 찬미하고 권장하는 취향 내지 경향성을 의미하기도 한다. 하지만 사회의 다원화나 다문화화가 반드시 다문화주의를 수용하거나 정당화하는 충분한 근거가 되는 것은 아니다. 한 사회 내부에 존재하는 각종 인종적, 민족적, 언어적, 종교적, 사회문화적 경계나 정체성의 다양성은 경우에 따라서는 강력한 동질화의 압력에 노출됨으로써 다양성의 정도가 과소평가되거나 사적 영역의 문제로 축소되기도 하며, 반대로 이전에는 부각되지 않았던 새로운 형태의 정체성이 사회적으로 ‘재발견’되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이른바 다문화 사회의 등장 배경, 다문화주의의 정의 및 유형, 다문화주의의 함정과 당면 과제, 다문화 사회의 구현을 위한 핵심원리 등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끝으로 세계에서도 보기 드문 문화적 및 인종적 동질성을 유지해온 한국 사회에서의 다문화주의의 전망과 당면 과제에 대해 논의해 볼 것이다.
Nina-Lim-Yuson
니나 림-유손
Nina Lim-Yuson

필리핀 뮤제오팜파타 어린이박물관 관장
President/CEO, Museuo Pambata Foundation, Inc., the Philippines
더보기(more)
일시
2014.5.29.목, 11:10-11:50
주제
네트워킹 및 문화다양성
내용
“네트워킹”은 특히 ‘문화다양성’과 관련이 있을 때 더 많은 이점을 갖고 있다. 이번 발표는 마닐라의 어린이박물관이 ‘차이점과 독특함’을 다루는데 어떻게 다양한 그룹과 호흡하며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문제를 제기하여 내용을 발간하고 전시하는 지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특별 관심사는 평화구축, 문화의 차이점 인식, 난민 그룹에 대한 대민활동 등이다.
Bijaya Kumar Shahi
비자야 쿠마르 샤히
Bijaya Kumar Shahi

퇴역준장, 육군박물관 창립멤버 회장
Brigadier General (Retired),Founder Member of Army Museum
더보기(more)
일시
2014.5.29.목, 14:00-14:40
주제
어린이와 문화다양성
내용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사회에 대해 이해하기 전 “문화”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번 발표의 목적은 어린이들에게 문화다양성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것이다. 어린이가 다양성과 다문화주의에 대해 배울 때 평화롭고 조화로운 사회가 만들어질 수 있다. 어린이는 국가의 근간이며, 따라서 사회적 관용을 위해 어린이가 다문화주의에 대해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Tresnawati Prihadi
트레스나와티 프리하디
Tresnawati Prihadi

싱가포르 우표박물관 관장
Director and General manager, Singapore Philatelic Musuem, Singapore
더보기(more)
일시
2014.5.29.목, 13:20-14:00
주제
싱가포르의 문화다양성 교육정책과 우표박물관의 운영
내용
싱가포르는 다인종 다민족 다문화 사회이다. 따라서, 인종 간 조화를 위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감상하는 것은 싱가포르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싱가포르 우표박물관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특별 전시와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고 가르치고 있다. 본 발표는 문화적으로 다양한 싱가포르에서 교육의 바람직한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박물관이 어떻게 교육부와 유치원 및 초등학교 같은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지 보여주고자 한다.
Keiko KUROIWA
케이코 쿠로이와
Keiko Kuroiwa

일본 러닝혁신센터 센터장
Director, Learning Innovation Network, Japan
더보기(more)
일시
2014.5.29.목, 15:20-16:00
주제
다문화사회 진화과정에서의 박물관의 역할
내용
문화다양성이 빠르게 진전되고 있는 일본 사회의 현 상황에 대해 소개한 뒤 박물관이 전시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이 현재 일본과 세계의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더 나은 삶과 세계를 만들기 위해 박물관은 문화다양성과 다문화 사회에 대한 대중의 태도와 지식을 변화시키는 과정에 기여해야 한다.
Leslie Swartz
레슬리 스왈츠
Leslie Swartz

미국 보스톤 어린이박물관 부관장
Senior Vice President of Research and Program Planning, Boston Children’s Museum, USA
더보기(more)
일시
2014.5.30.금, 10:00-12:00
주제
전시를 통한 문화다양성 학습
내용
어린이가 생의 다양한 연령에서 문화와 문화다양성을 어떻게 배우는 지에 대해서는 상당한 연구가 존재한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어린이와 가족이 상호 연결된 세계와 다문화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한 기술을 취득하도록 돕기 위해서 어떤 문화 전시가 성공적이고 효과적인지에 대해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등장했다. 대부분 보스톤 어린이박물관의 전시 개발과 평가 경험을 기초로 한 연구 결과를 제시한 후 세 개의 박물관 사례 연구를 소개하고자 한다.
Penny Sander
페니 샌더
Penny Sander

미국 캠브리지 세븐 어소시에츠 부사장
Associate Principal, Cambridge Seven Associates, Inc. , USA
더보기(more)
일시
2014.5.30.금, 10:00-12:00
주제
일본에서 온 다섯 명의 친구
내용
2010년 보스톤 어린이박물관에서 처음 열린 후 미국과 캐나다 전역 10개 이상의 박물관에서 순회전시 되었던 “일본에서 온 다섯 명의 친구” 전시는 어린이 다섯 명의 눈을 통해 일본의 현재 삶에 대한 시각을 제공한다. 이 전시는 5-12세 어린이와 이들과 함께 전시장을 찾는 어른을 위해 일본과 미국 간 유사성과 차이점을 부각시키며 일본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불식시키는 정확한 사실을 소개한다.
Loretta Yajima
로레타 야지마
Loretta Yajima

미국 하와이 어린이디스커버리센터 관장
Chairman of the Board, Hawaii Children’s Discovery Center, USA
더보기(more)
일시
2014.5.30.금, 10:00-12:00
주제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회 만들기
내용
하와이는 미국에서 가장 문화적으로 다양한 주 중 하나이며 모든 인종이 소수민족인 곳이다. 이러한 곳에서 자라고 역사를 알고 역사의 일부가 되는 것은 가장 풍부하고 강력하게 문화다양성을 경험하는 것이다. 하와이의 어린이는 이러한 소중한 교훈을 세계에서 가장 복잡하며 정교한 교실에서 배우게 된다. 바로 인생이라는 교실이다. 하와이 어린이 디스커버리 센터는 전시와 교육 프로그램에 이러한 다양성을 반영한다. 이 센터의 주 전시관 중 하나인 “당신의 무지개 세상”은 하와이의 문화다양성을 기념하고 어린이가 자신의 민족적 및 문화적 유산을 대표하는 관습, 전통, 축하의식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데에 역점을 두고 있다.
Douglas Simpson
더글라스 심슨
Douglas Simpson

미국 캠브리지 세븐 어소시에츠 부사장
Associate Principal, Cambridge Seven Associates, Inc. , USA
더보기(more)
일시
2014.5.30.금, 10:00-12:00
주제
브룩클린 어린이박물관 “월드 브룩클린” 전시
내용
브룩클린 어린이박물관은 1899년 특별히 어린이를 위해 세워진 최초의 박물관이다. 현재 이 박물관은 브룩클린 소수민족 거주지의 다양성을 기초로 세계 문화를 탐구하는“월드 브룩클린” 전시를 통해 그 지역의 풍부한 문화다양성을 포용하고 있다. 뉴욕의 브룩클린은 이민자가 많은 지역으로 주민의 1/3이 해외에서 출생했으며 180㎢의 면적 내에 약 128개국 언어가 사용되고 있다. 월드 브룩클린은 이러한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4-11세 어린이와 부모에게 미국과 세계의 문화다양성을 소개하고 있다.
Annemies LinkedIn
애너미스 브로크가든
Annemies Broekgaarden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 교육팀장
Head Public & Education, Rijks Museum, Netherlands
더보기(more)
일시
2014.5.30.금, 13:30-14:10
주제
세계에서 가장 다문화적인 대중에게 어떻게 봉사할 것인가?
내용
178개국 사람들이 살고 있는 네덜란드 수도인 암스테르담은 세계에서 가장 다문화적인 도시 중 하나이다. 발표에서는 어린이박물관과 박물관 내 어린이를 위한 상설전시 공간이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회에서 상호 이해를 개선하고 더 나은 분위를 만들기 위해 기여하는 역할에 대해 집중하고자 한다. 어떻게 문화적으로 다양한 대중과 호흡할 수 있는가? 박물관이 어떻게 문화적으로 다양한 어린이들 간의 가교를 마련할 수 있는가?
Susanne Gesser
수잔느 게서
Susanne Gesser

독일 프랑크푸르트 어린이박물관 관장
Head, the Frankfurt Children’s Museum, Germany
더보기(more)
일시
2014.5.30.금, 14:10-15:30
주제
프랑크푸르트 어린이박물관의 다양성 문화
내용
수잔 게서 프랑크푸르트 어린이박물관장(독일)은 프랑크푸르트의 통합과 다각화 개념에 대해 몇 가지 측면을 짧게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발표의 주요 역점은 프랑크푸르트 어린이박물관과 이 박물관의 전시 및 전체적인 개념이다. 두 개의 구체적인 사례를 기반으로 박물관의 문화간 이해 교육 업무를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김이삭
김이삭
Ysaac Kim

한국 헬로우뮤지움 어린이미술관 관장
Director, Hello Museum, Korea
더보기(more)
일시
2014.5.30.금, 15:50-16:30
주제
문화 다양성을 위한 놀이의 잠재력
내용
헬로우뮤지움은 작은 가치를 실현하는 어린이미술관으로 예술교육을 위한 대안적 공간이다. 한국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헬로우뮤지움 또한 문화적 다양성에 관한 고민과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자립형 사립미술관으로서 국고지원을 받고 정책적 미술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과 다르게,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미술관의 철학과 프로그램의 접근 방식도 대안적이라 할 수 있다. 그 시각은 개관이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현재 “예술과 놀이”를 통한 문화적 경직성을 해소하고, 우리 문화적 토양이 가지는 단일성 내의 문화적 다양성 강조한 놀이중심의 전시, 교육 그리고 축제를 소개한다. 인종과 국적의 문제를 초월하고 어린이에게서 질문과 답을 찾고, 놀이와 부모참여를 통해서 어린이의 문화적 포용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